혁신도시 경제 키울 우수사업 선정…총 3억 원 기획비 지원

- 혁신도시 지역경제 거점화 속도감 높이기 위해 우수사업 선정
- 기획비 활용 사업 계획서 완성도 높여 21년 정부 공모사업 지원 예정

더 리모델링뉴스 승인 2020.06.22 13:05 의견 0
 


국토교통부는 혁신도시 지역경제 거점화를 속도감 있게 추진하기 위해 「혁신도시 종합발전계획(‘18~’22)」 중 우수사업을 선정하여 세부 사업계획 수립 등을 위한 사업 기획비를 총 3억 원을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혁신도시 종합발전계획」은 혁신도시를 지역성장거점으로 본격 육성하기 위한 ‘혁신도시 시즌2(’18.2)’를 구체화하는 계획으로서, ‘22년까지 혁신도시별 특화산업 육성, 정주여건 개선, 원도심 상생발전을 위한 맞춤형 발전과제를 담고 있다.

국토부는 종합발전계획을 차질 없이 이행하기 위하여 ‘19년부터 매년 혁신도시별 우수사업 중 정부 공모사업에 지원예정인 사업을 대상으로 사업계획을 구체화하고 사업 타당성을 보완하기 위한 기획비 지원사업을 도입하였다고 밝혔다.

국토부는 기존 평가지침을 보완하여 지자체 설명회를 시작으로 공모 및 평가위원회를 거쳐 우수사업 6건을 최종 선정하였고, 선정된 사업에 대해 총 3억 원의 기획비를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우수사업으로 선정된 지자체에서는 지원받은 기획비를 활용할 예정이며, 세부 사업계획서의 완성도를 한 층 높일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이를 토대로 내년에 있을 다양한 정부 공모사업에 지원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사업별 주요 내용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① 차세대 전력기자재 지능화 지원센터 구축 (광주·전남)

② 디지털 그리드 핵심기기 개발 및 실증 사업 (광주·전남)

③ 바이오소재 개발 기반 조성 사업 (경북)

④ 스마트시티 에너지 혁신 생태계 조성 및 글로벌 협력지원체계 구축 (충북)

⑤ 제주혁신도시 꿈자람센터 건립사업 (제주)

⑥ 혁신도시연계 완주소셜 굿즈 혁신파크(사회경제허브) 조성사업 (전북)

완주군 삼례중학교를 리모델링한 혁신파크 조성을 통해 혁신도시 연계 사회적 경제조직의 협업·공유공간을 제공하는 사업으로, 성과의 객관성, 타당성에서 높은 점수를 받아 우수사업으로 선정되었다.

전북 혁신도시는 지원받은 기획비로 사업 계획서를 작성하여 ‘21년 지역사회 활성화 기반 조성사업(행정안전부) 공모에 지원할 예정이다.

국토교통부 관계자는 “지역경제 거점화를 통해 혁신도시의 성과가 가시화 될 수 있도록 기획비 지원을 지속 확대해나갈 계획”이며, “향후 혁신도시별 사업 추진실적을 지속 점검하고 지원하는 등 혁신도시 시즌2를 더욱 속도감 있게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더 리모델링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